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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유데미 스타터스 취업 부트캠프 4기 ] 데이터분석/시각화(태블로)_6주차 학습 일지

하지수지수 2023. 3. 19. 23:23

🌻 6주차 4L  회고 🌻

4L  회고형
1) Liked ( 이번주 수업에서 좋았던 점은? )
2) Learned ( 이번주에 새롭게 배운 점은? )
3) Lacked ( 배운 것에 관해서 내가 부족했던 부분은? )
4) Longed ( 앞으로 뭘 더 하면 좋을까? )

📍 Liked ( 이번주 수업에서 좋았던 점은? )

✅ 실무 이야기

주변에 BI 대시보드를 다루는 데이터 분석가가 없어서 실무를 경험하신 강사님의 실무 이야기가 가장 기억에 남는다.

너무나도 생생하고 현실적인 이야기에 처음에는 놀랐지만 막연하기만 했던 실무가 조금은 머릿속에 그려지는 듯한 느낌을 받았다!! 또한 기존에 중요하다고 생각했던 역량이 실무에서 어디에 어떻게 적용될 수 있을지도 생각해 볼 수 있었다.

실무에서 어떠한 방식으로 대시보드 요청을 받는지, 데이터는 어떻게 얻을 수 있는지, 부서 별 데이터 분석가는 어떻게 다른지, 위기 혹은 실수와 대처 방법, 데이터 분석가의 협업, 사랑받는 대시보드, 대시보드가 어떻게 활용되고 CS를 하는지 등 경험하지 않으면 알지 못하는 이야기를 많이 들을 수 있었다!! 😍

 

 

✅ CASE STUDY 과제

이번 주는 모두 팀 활동을 진행했다. 실무에서 받을법한 요청과 유사한 방식으로 의뢰에 대한 대시보드를 기획 / 제작 / 제안했다. " 우리가 얼마나 하고 있는지 알아오세요. ", " 효율적으로 서비스를 운영할 방안을 제시해 주세요." 처럼 무엇을 알고 싶고 시각화해야 하는지 명확하게 알려주는 것이 아니라, 애매한 질문에 대해 스스로 고민하며 대시보드를 구성해야 했다. 질문에 대한 답변을 제시할 만한 지표가 무엇인지, 유의미한 지표가 맞는지, 어떻게 표현해야 할지 뿐만 아니라 대시보드를 보는 사람의 특성까지 반영해야 해서 정말 바쁜 한주를 보냈던 것 같다. 하지만 고민하는 과정, 태블로를 다루는 과정, 보고서를 작성하고 발표하는 과정 모두 유익하고 재밌었다. 😆

📍 Lacked ( 배운 것에 관해서 내가 부족했던 부분은? )

✅ 태블로 다루기

태블로는 협업에 유용한 툴은 아닌 것 같다. 시트를 합치는 기능이 없어서 결국은 한 컴퓨터에서 제작을 해야 하는 방식이다,, 이렇게 협업하기 어려운 툴이기도 하고, 짧은 시간 내에 기획/제작/제안을 마무리해야 했기에 자연스럽게 태블로 초보자인 나는 기획과 제안 롤을 위주로 수행하게 되었고 비교적 실력이 뛰어난 팀원분이 그래프를 만들어 결과를 확인하고 전략을 변경하고를 반복했던 것 같다. 앞으로 1주일 더 1조 팀원분들과 과제를 수행하게 되는데 어떤 방식으로 과제를 수행하면 좋을지, 역할은 어떻게 나누면 좋을지 이야기해 보는 것도 좋을 것 같다!! 다른 팀은 어떻게 협업하는지도 유심히 살펴봐야겠다. 👀

📍 Learned ( 이번주에 새롭게 배운 점은? )

✅ 태블로 실습

1) 대시보드 작성 순서

2) 매개변수, 필터, 동작

3) 이중 축 차트, 변화율

4) 데이터 결합

5) DATE 함수

등 태블로를 실습하며 유데미에서 수강했던 내용 뿐만 아니라 유용한 기능과 팁까지 배울 수 있었다. 화살표 만들기, 변화율 계산, 버튼 만들기, 인덱스 집계 풀기 등 짜여진 커리큘럼에 맞게 배우는 것이 아니라 정말로 필요한 것을 시의적절하게 배우는 것 같아 좋았다!!

 

✅ 좋은 대시보드, 좋은 데이터 분석가

강사님께 좋은 대시보드를 만드는 법, 좋은 데이터 분석가가 되는 법에 관한 이야기를 듣다 보면 이전에 들었던 디자인 씽킹 강의가 떠오른다. 대시보드도 결국 사용자가 보기 편리하게, 사용자가 이해하기 쉽게, 사용자에게 유리하게, 사용자가 원하는 정보로 구성해야 하기 때문에 사용자 입장에서 생각해보는 것이 중요했다!

 

1) 좋은 대시보드란?

- 숫자가 눈에 띄는 단순한 대시보드

- 필터, 매개변수로 조정이 쉬우며 렉이 잘 안걸리는 대시보드

- 타겟을 정확히 이해하고 자동화된 대시보드

 

2) 타겟의 특성을 고려한 대시보드

- 임원 : 현재 재무 상황, 절대적 상대적 숫자 비교, 시장에서의 입지 (점유율)

재무 상황 차원 숫자 비교 시장에서의 입지
Sales Region 마켓의 총 GMV
Profit MoM/YoY 경쟁사와의 간극 - 절대적 상대적
투자 대비 효율이 떨어지는 품목 카테고리    

- 지역 매니저 : 절대적 상대적 숫자 비교, 매개변수 필터, 세부 카테고리 파고들기

절대적 상대적 숫자 비교 매개변수 필터
Sales Region
Profit 세부 카테고리, 범주
Order ID당 벌어들이는 Median 매출 및 순이익 단골 고객
100%는 정확히 무엇인가?  

 

3) MECE

- 상호 중복과 누락이 없이 전체 정보를 포함해야 한다는 논리적 개념

- 항상 변수가 있어 맞추기 어렵지만 한번 더 생각해서 대시보드를 MECE에 맞게 만들어야 한다.

 

✅ CASE STUDY

🔹 프로젝트 1 - 의사결정권자를 위한 대시보드 만들기

Q. 임원 : 우리가 얼마나 하고 있는지 알아오세요.

작년과 비교하여 올해의 실적을 확인할 수 있는 대시보드를 제작하였다.

SuperStore의 전체 매출, 순이익, 주문량을 한 눈에 볼 수 있도록 구성하였으며, 지역 별로 매출이 좋은 상위 5개의 카테고리, 주를 확인할 수 있도록 구성하였다.

임원진은 시간이 없어 그래프보다는 숫자로 명확하게 보기를 원한다는 점을 염두했다.

 

1) 전체 매출, 이익, 주문량

- 임원진에게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되는 2022년 기준 전체 매출, 순이익, 판매량을 상단에 한 눈에 보기 쉽게 시각화함

- 작년(2021년), 올해(2022년)의 월 별 수치를 그래프로 시각화하여 한 해의 수치 추이 변화를 비교함

- YoY (%) : 전년 동기 대비 증감율을 추가하여 전년의 수치와 비교함

 

2) 지역 별 카테고리, 주의 매출 상위 5개 시각화

- 지도를 통해 지역 (East, West, Central, South) 별 매출 현황을 색상으로 비교할 수 있음

- 그리고 지도에서 지역을 지정하여 지역 별로 매출 상위 5개의 제품 카테고리를 확인할 수 있고, 지역 내의 매출 상위 5개 주를 확인할 수 있음

- 각 지역 별로 어떤 제품 카테고리의 수요가 많은지 알 수 있으며, 해당 제품 카테고리와 관련된 판매 전략을 세울 수 있음

- 지역 중 매출이 높은 주를 확인할 수 있으며, 주 별로 판매 전략을 세울 수 있음

 

📌 피드백

- 숫자가 너무 작다. 

- 그래프에 숫자와 단위를 표현해라.

- TOP 5는 매번 고정적이라 보는 의미가 없다. 그러나 매출 대비 순이익이 좋은 TOP 5는 달라질 수 있다. 

- 매출액이 아니라 인구 수 대비 매출액을 고려하는 것이 좋을 것 같다.

 

🔹 프로젝트 2 - Airbnb 서비스 관리 및 효율 증대 방안

 

🔸 배경 및 목표

1) 목표

- 전제 고객에 투입하는 인력, 비용을 개선하여 효율적인 서비스를 제공한다.

- 핵심 고객을 대상으로 베네핏을 제공하여 매출 상승을 노린다.

 

2) 현황

- Airbnb의 연도별 매출액 및 호스트 추이를 살펴본 결과, 호스트 수는 증가하고 있지만 매출은 감소하고 있다.

- 이는 호스트 수가 증가하는 것이 Airbnb 매출에 도움이 되는 것이 아니며, Airbnb의 매출을 책임지는 핵심 고객을 선별하여 관리하는 것이 효율적일 것이라 판단된다.

 

3) 핵심 고객 선정

- 파레토 법칙에 따라 전체 매출액의 80%에 해당하는 숙소를 가진 호스트로 관리 대상인 핵심 고객을 선정했다.

** 파레토 법칙 : 전체 결과의 80%가 전체 원인의 20%에서 일어나는 현상

 

🔸 대시보드 제작

1) Region / Room Type 필터

- 지역 별, 룸 타입 별로 숙소의 평균 가격이 다르기 때문에 인구가 많은 지역 또는 가격이 비싼 룸 타입이 핵심 고객으로 지정될 우려가 있음

- 따라서 지역, 룸 타입으로 필터를 만들어 비교 대상을 달리하고자 함

 

2) Top Sales

- 파레토 법칙을 적용하여 총 매출액의 80%에 해당하는 숙소와 호스트를 핵심 고객으로 선정함

- 상위 기준은 매개변수로 조정할 수 있음

 

3) Top Price, Number Of Reviews, Steady Room Score

- 지역 별, 룸 타입별 핵심 고객의 순위를 3가지 세부 그래프로 알 수 있음

- 가격, 리뷰 수, 평점 데이터를 활용하여 그래프를 나타내었고, 각 그래프 별로 상위 호스트와 숙소를 확인할 수 있음

 

🔸 전략 방안

1) 핵심 고객에게 관리 자원을 더 많이 투자

- 핵심 고객이 아닌 호스트에게 투자하는 관리 자원을 줄임

- 줄인 관리 자원을 핵심 고객에게 투자

 

2) 핵심 고객 중 특정 기준에 부합하는 상위 호스트에게 추가 베네핏 제공

- 각 기준 별 상위 %를 선정하여 모두 부합디는 호스트 선정

- EX) 수수료 할인, 어플 상단 노출 등

 

🔸 결과 보고서

📍 Longed ( 앞으로 뭘 더 하면 좋을까? )

✅ 집요하게 해보기

이번 주 수업과 과제를 수행하며 유데미에서 배웠던 내용이 잘 떠오르지 않고 또 많이 헷갈리는 상태임을 깨닫게 되었다. 이는 스스로 더 많이 시도해 보며 정리해 나갈 부분이라 생각한다. 머릿속으로 생각한 차트를 시각화하면서 어렵고 잘 안된다고 포기하지 말고 유데미 강의로 개념도 다시 정리하고 레퍼런스도 찾아보고 또 주위 사람들에게 물어가며 집요하게 해결해 나가야겠다. 🔎💪

 


🌻 6주차 TIL 🌻

 

✍️ 25일차 - 대시보드 작성하기

 

[ 유데미 스터터스 4기 ] 프로젝트 기반 Tableau 실전 트레이닝(SuperStore)_25일차 TIL

1. 데이터 분석가의 업무 데이터 추출 (70%) ➡ 데이터 분석 (10%) ➡ 대시보드 시각화 (15%) ➡ 기획 및 제안 (5%) Data Analyst에게 가장 중요한 역량은 '기획 및 제안'이다. 전문 용어를 사용하지 않고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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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6일차 - 매개변수, 필터, 동작

 

[ 유데미 스터터스 4기 ] 프로젝트 기반 Tableau 실전 트레이닝(Airbnb)_26일차 TIL

1. 과제 피드백 1.1 대시보드 타겟 리마인드 ✅ 의사결정권자 - 의사결정권자는 큰 그림을 보고싶어 한다. - 실무에서는 애매한 질문을 던져주고, 그것을 바탕으로 대시보드를 구성해야 한다. ✅ 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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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7일차 - 이중 축 차트, YoY / MoM

 

[ 유데미 스터터스 4기 ] 프로젝트 기반 Tableau 실전 트레이닝(Airbnb)_27일차 TIL

1. 과제 피드백 🔸 우리 팀 (1조) # 단위 조정으로 인해 0K로 노출되는 데이터가 있다. # 계산 실수로 정렬이 제대로 표현이 안됐다. # 상위 20% 고객 필터 조정이 필요하다. 🔸 전체적인 피드백 - 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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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8일차 - 데이터 결합, 버튼, 도구 설명, DATE 함수

 

[ 유데미 스터터스 4기 ] 프로젝트 기반 Tableau 실전 트레이닝(Airbnb)_28일차 TIL

1. 과제 피드백 🔸 우리 팀 (1조) 피드백 # 파레토 법칙에 대한 명확한 설명이 필요하다. # Monthly Review 계산 과정 설명이 필요하다. # 지도에 제목을 추가해야 한다. 🔸 다른 팀 피드백 - 같은 그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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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9일차 - 태블로 팁

 

[ 유데미 스터터스 4기 ] 프로젝트 기반 Tableau 실전 트레이닝(Airbnb)_29일차 TIL

1. 과제 피드백 🔸 우리 팀 (1조) - 전략을 도출할 수 있는 대시보드이다. - 디자인이 훌륭하다. - 범례 등 세부적인 내용을 정확하게 확인해야 신뢰를 얻는다. - 결론 리스트가 나와야 한다. 그렇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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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후기는 유데미-웅진씽크빅 취업 부트캠프 4기 데이터분석/시각화 학습 일지 리뷰로 작성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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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STARTERS 취업 부트캠프 공식 블로그 : https://blog.naver.com/udemy-wjtb