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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유데미 스타터스 ] 26일차 TIL 프로젝트 기반 Tableau 실전 트레이닝 - Airbnb 대시보드, 매개변수, 필터, 동작 본문
[ 유데미 스타터스 ] 26일차 TIL 프로젝트 기반 Tableau 실전 트레이닝 - Airbnb 대시보드, 매개변수, 필터, 동작
하지수지수 2023. 3. 17. 01:22
1. 과제 피드백
1.1 대시보드 타겟 리마인드
✅ 의사결정권자
- 의사결정권자는 큰 그림을 보고싶어 한다.
- 실무에서는 애매한 질문을 던져주고, 그것을 바탕으로 대시보드를 구성해야 한다.
✅ Region Manager
- 인센티브와 직결되기 때문에 본인이 얼마나 하고 있는지를 궁금해한다.
- 실적 보고에도 사용하기 때문에 이 대시보드가 얼마나 나에게 유리한지에 대해 관심이 있다.
(EX. 서울과 지방 지점의 실적을 비교하는 것은 타당하지 않다.)
- 의사결정자가 보기 편하지만 그보다 더 상세한 내용이 있어야 한다.
1.2 팀별 과제 피드백
✅ 의사결정권자 대시보드
- MOM은 1개년을 보는 것이 좋고, 주로 왼쪽에서 오른쪽으로 보는 것을 선호한다.
- 빨간색이 안좋은 것이고 파란색이 좋은 것을 의미한다.
- 회사가 운영되기 위해서는 이익은 높아야하고 비용은 CUT 해야 한다. 매출 대비 순이익 %로 막대 그래프가 있으면 좋을 것 같다. 단순 수치만 보여주면 정확히 계산되지 않기 때문에 대시보드에 넣는 것이 좋다.
🔸 우리 팀 (1조)
# 숫자가 너무 작다.
# 그래프에 숫자와 단위가 없다.
# TOP 5는 매번 고정이라 보는 의미가 없다. 그러나 매출 대비 순이익이 좋은 TOP 5는 달라질 수 있다.
# 변동이 많이 있는 필드에서만 TOP 5, 10을 사용해야 한다.
# 변동 사항이 있으면 그 부분에 대해서만 언급을 하면 된다.
# 매출액이 아니라 인구 수 대비 매출액을 고려하는 것이 좋을 것 같다.
# 구간 분할이 있는 것과 색생 테마를 정해서 색상을 최소화한 부분이 좋았다.
[TIP] 숫자 정렬하기 : 텍스트 차트 선택 후 '전체 보기' 설정 ➡ 원본 시트로 이동 후 텍스트 '가운데-가운데' 설정
✅ Region Manager 대시보드
✔ 디자인
- 필터는 상단에 위치하는 것이 좋다. 많으면 오른쪽에 둔다.
- 지도에 이름이 있어야 한다.
- 디자인 정렬이 안맞으면 애매하다는 느낌을 준다.
- 색 통일이 필요하다.
✔ 구성
- 복잡한 수식은 재가공이 필요하다.
- 필터, 매개변수가 가장 중요하다. (본인 것을 확인할 수 있기 때문)
- 분기별 / 연도별 / 월별을 매개변수로 설정하면 좋다. (정답은 없지만 점주는 월별을 선호)
- 고객 당 매출액을 평균보다 중앙값으로 구하는 것이 좋다. 이 때 중앙값이라고 꼭 기재해야 한다.
** THRESHOLD의 80%를 채우면 나머지를 포기한다.
** 돈을 많이 쓰는 사람은 소수이다. 효율을 중시하기 때문에 THRESHOLD를 넘으면 나머지를 상대하지 않는다.
- 성장률은 매출로 표현하는 것이 좋다. (투자자들에게 잘 보여야하기 때문)
- 지역별 매출액 순위, 지점주 이름 순위가 있으면 좋고 이때 순위는 절대값으로하고 성장률까지 보여주는 것이 좋다.
⭐ 임원은 순이익, 점주는 매출에 집중을 한다. (COST를 줄일 수 있는 것은 임원이기 때문)
1.3 팀별 과제 솔루션
📢 요즘 우리가 얼마나 하고 있는지 정리해서 오세요.
현재 재무 상황, 절대적 상대적 숫자 비교, 시장에서의 입지(점유율)
** 시장에서의 입지(점유율)
- 통계청에 요청, 뉴스 기사, 방문자 수 트랙킹 사이트를 통해 알 수 있다.
재무 상황 | 차원 숫자 비교 | 시장에서의 입지 |
Sales | Region | 마켓의 총 GMV |
Profit | MoM/YoY | 경쟁사와의 간극 - 절대적 상대적 |
투자 대비 효율이 떨어지는 품목 카테고리 |
- 매출이 떨어졌으면 시장이 불경기인지, 시장에 새로운 것이 발명됐는지, 나만 or 시장이 줄었는지 확인해야 한다.
📢 저희 매장이 얼마나 실적을 내고 있는지 손쉽게 보고 싶어요.
절대적 상대적 숫자 비교, 매개변수 필터, 세부 카테고리 파고들기 (6개 정도)
절대적 상대적 숫자 비교 | 매개변수 필터 |
Sales | Region |
Profit | 세부 카테고리, 범주 |
Order ID당 벌어들이는 Median 매출 및 순이익 | 단골 고객 |
100%는 정확히 무엇인가? |
- 충성 고객 %, 패턴을 리스트로 알려주면 좋다.
✅ MECE
- Mutually Exclusive Collectively Exhaustive
- 상호 중복과 누락이 없이 전체 정보를 포함해야 한다는 논리적 개념
- 항상 변수가 있어 맞추기 어렵지만 한번 더 생각해서 대시보드를 MECE에 맞게 만들어야 한다.
** 로지컬 씽킹 추천
1) 자판기 상품 관리
- 캔음료 VS 캔음료가 아닌것 (O)
- 아이폰 VS 갤럭시 (X - LG가 있음)
2) 신제품 론칭
- 시장의 관점, 경쟁사의 관점(몇 개인지도 중요함), 유통채널의 관점, 자사의 관점(얻을 수 있는 것 예측)
2. 태블로 실습
2.1 매개변수
✅ 차원 매개변수
1) 매개변수 만들기 (껍데기 만들기)
- 매개변수는 차원을 확인할 수 있는 것
- 이름 제대로 알아볼 수 있게, 최대한 영어로, 날짜가 아닌 이상 문자열로 설정
- 매개 변수 만들기 ➡ 매개 변수 표시
- 허용 가능한 값 ➡ 목록은 연결고리를 만들어주는 것이다. 표시 형식이 우리가 보는 이름
2) 계산된 필드 만들기 (알맹이 채우기)
- 필드 이름은 매개변수 이름과 유사하게 만들어주기
✅ 측정값 매개변수
1) 매개변수 만들기 (껍데기 만들기)
2) 계산된 필드 만들기 (알맹이 채우기)
- 측정값 연결고리를 바꾸면 됨
2.2 필터 만들기
- 필터도 우선순위가 있다.
- 와일드카드 : 와일드카드는 문자열에서 쓰인다. 그러나 자동호된 대시보드가 좋고 오류와 실수를 일으킬 확률이 높기 때문에 추천하지 않는다.
- 조건 : 필드 기준은 매뉴얼화 시켜야 하지만 수식 기준은 자동화시킬 수 있다.
- 상위 : 필드 기준이 좋고 자동화시킬 수 있다.
2.3 CONTEXT 필터 만들기
- 필터 ➡ 컨텍스트에 추가
* 공부 : 뭐가 달라지는지 시도해보기
2.4 동작 다루기
- 동작은 시트에서 설정하여 적용은 대시보드에서 한다. (업데이트하면 대시보드에서 된다.)
- 시트끼리 엮이는 것이기 때문에 이름을 잘 지정하는 것이 중요하다.
- 워크시트 - 동작 - 동작 추가 - 필터 / 하이라이트
✅ 필터 동작 추가
- 보여주고 싶은 대시보드에서 동작을 구현해야 한다.
- 원본 시트 / 대상 시트 하나씩 선택해야 쌍방으로 영향을 주지 않는다.
✅ 하이라이트 동작 추가
3. 팀 별 과제
💁 현재 문제를 개선할 방법이 없을까요? 좀 더 효율적으로 서비스를 운영할 방안을 제시해 주세요.
⭐ 타겟 : Airbnb New York
📢 오늘의 과제
- 매개변수, 필터, 동작 사용하여 대시보드 만들기
- 최대한 MECE에 맞춰 제안서 작성하기
- 컨설턴트는 색 신경써서 화려하게 만들어야 한다. 대시보드에 회사 테마색이 들어가야 한다.
3.1 브레인스토밍
1) 데이터 선별 기준 (효율성이 떨어진다고 생각되는 경우의 수)
- 리뷰와 별점이 낮은 숙소
- 호스트 등록일에 비해 리뷰 수가 적은 숙소
- 이름만 바꿔 여러 개를 등록한 호스트
...
2) 선별한 데이터 (효율성을 높이는 숙소)
- 리뷰 수
- 평점
- 가격
...
3) 데이터 전처리가 필요한 경우
- zipcode로 지역을 확인했을 때 뉴욕이 아닌 데이터 제거
- 리뷰 ≥ 1인데 평점이 null인 경우 제거
- 리뷰 = 0인데 평점이 null인 경우 0으로 대체
- 평점 이상치 제거
...
3.2 청사진 그리기
3.3 대시보드 만들기 (1일차)
3.4 제안서 작성하기
Airbnb의 고객 관리를 효율적으로 할 수 있는 개선 방안을 제안하고자 한다.
✔ 목표
- 충성 고객을 위주로 숙소를 관리하자
✔ 제안 개선 방안
- 전체 매출의 상위 20%를 차지하는 호스트에게 베네핏을 제공하자
✔ 기대 효과
- 매출이 높은 호스트를을 집중 관리함으로써 해당 호스트들의 매출을 유지 및 증대시켜 효율적인 수익 관리를 가능케 함
1. 지역 별 고객 층 설정
- 지역 별 특성 차이를 고려하여 지역 별로 구분하여 현황을 파악하고자 한다.
2. Total Sales
- 파레토 법칙에 의해 전체 매출(리뷰수가격)의 상위 20%에 해당하는 호스트들을 선정한다. 이때, 필터로 기준 %를 조정하여 퍼센트 별 호스트를 변경할 수 있다.
* 파레토 법칙 : 전체 결과의 80%가 전체 원인의 20%에서 일어나는 현상
3. 세부 차트
- 위에서 선정된 호스트들의 현황을 파악할 수 있는 세부 차트를 만들었다.
1) Price By Room Type
- Room Type 별로 가격(Price)이 높은 호스트 TOP 5를 나타내었다.
- Room Type은 해당 그래프 상단에 있는 필터를 클릭하면 타입 별로 확인할 수 있다.
2) Longest Host
- 가장 계약 기간이 오래된 호스트 TOP 5를 나타내었다.
- 오랫동안 Airbnb를 사용한 호스트이기에 집중 관리를 하기에 적합하다고 판단하였다.
- 계약 기간 : (현재 날짜-계약 날짜)를 월로 환산
3) Monthly Review
- 1달 기준 리뷰 수가 높은 호스트 TOP 5를 나타내었다.
- Airbnb 운영 기간이 다르기 때문에 1달 기준 리뷰 수를 계산하였다.
- 리뷰 수(1달) : (리뷰수/계약 기간(월))
회고
오늘 두 번째 과제는 어제와 달리 너무 힘들었다.. 어제는 성과를 나타내는 KPI가 어느 정도 정해져 있어서 무엇을 나타내야할 지 고민하는 것이 비교적 수월했는데, 오늘 과제는 대시보드에 어떤 정보를 담아야할지 도무지 감이 잡히지 않았다. '데이터 시각화 ➡ 문제 개선 및 서비스를 효율적으로 운영할 방안 도출'의 연결고리가 이해하기 어려웠고, 큰 그림이 그려지지 않았다. 그래서 문제를 정의하는 데 정말 많은 시간을 소모하여 태블로를 거의 만지지 않았다는 점이 아쉽다. 😢 앞으로는 빠르게 의사결정을 하고 다양하게 그래프를 그려보며 의견을 개선해 나가는 등 팀 과제 수행 방식을 조금 바꾸어 보자고 제안해 볼 예정이닷!