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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유데미 스타터스 ] 26일차 TIL 프로젝트 기반 Tableau 실전 트레이닝 - Airbnb 대시보드, 매개변수, 필터, 동작 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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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유데미 스타터스 ] 26일차 TIL 프로젝트 기반 Tableau 실전 트레이닝 - Airbnb 대시보드, 매개변수, 필터, 동작

하지수지수 2023. 3. 17. 01:22

 

1. 과제 피드백

1.1 대시보드 타겟 리마인드

의사결정권자

- 의사결정권자는 큰 그림을 보고싶어 한다.

- 실무에서는 애매한 질문을 던져주고, 그것을 바탕으로 대시보드를 구성해야 한다.

 

✅ Region Manager

- 인센티브와 직결되기 때문에 본인이 얼마나 하고 있는지를 궁금해한다.

- 실적 보고에도 사용하기 때문에 이 대시보드가 얼마나 나에게 유리한지에 대해 관심이 있다.

  (EX. 서울과 지방 지점의 실적을 비교하는 것은 타당하지 않다.)

- 의사결정자가 보기 편하지만 그보다 더 상세한 내용이 있어야 한다.

1.2 팀별 과제 피드백

✅ 의사결정권자 대시보드

- MOM은 1개년을 보는 것이 좋고, 주로 왼쪽에서 오른쪽으로 보는 것을 선호한다.

- 빨간색이 안좋은 것이고 파란색이 좋은 것을 의미한다.

- 회사가 운영되기 위해서는 이익은 높아야하고 비용은 CUT 해야 한다. 매출 대비 순이익 %로 막대 그래프가 있으면 좋을 것 같다. 단순 수치만 보여주면 정확히 계산되지 않기 때문에 대시보드에 넣는 것이 좋다.

 

🔸 우리 팀 (1조)

# 숫자가 너무 작다.

# 그래프에 숫자와 단위가 없다.

# TOP 5는 매번 고정이라 보는 의미가 없다. 그러나 매출 대비 순이익이 좋은 TOP 5는 달라질 수 있다. 

# 변동이 많이 있는 필드에서만 TOP 5, 10을 사용해야 한다.

# 변동 사항이 있으면 그 부분에 대해서만 언급을 하면 된다.

# 매출액이 아니라 인구 수 대비 매출액을 고려하는 것이 좋을 것 같다.

# 구간 분할이 있는 것과 색생 테마를 정해서 색상을 최소화한 부분이 좋았다.

[TIP] 숫자 정렬하기 :  텍스트 차트 선택 후 '전체 보기' 설정 원본 시트로 이동 후 텍스트 '가운데-가운데' 설정

 

✅ Region Manager 대시보드

 

✔ 디자인

- 필터는 상단에 위치하는 것이 좋다. 많으면 오른쪽에 둔다.

- 지도에 이름이 있어야 한다.

- 디자인 정렬이 안맞으면 애매하다는 느낌을 준다.

- 색 통일이 필요하다.

 

✔ 구성 

- 복잡한 수식은 재가공이 필요하다.

- 필터, 매개변수가 가장 중요하다. (본인 것을 확인할 수 있기 때문)

- 분기별 / 연도별 / 월별을 매개변수로 설정하면 좋다. (정답은 없지만 점주는 월별을 선호)

- 고객 당 매출액을 평균보다 중앙값으로 구하는 것이 좋다. 이 때 중앙값이라고 꼭 기재해야 한다.

** THRESHOLD의 80%를 채우면 나머지를 포기한다.

** 돈을 많이 쓰는 사람은 소수이다. 효율을 중시하기 때문에 THRESHOLD를 넘으면 나머지를 상대하지 않는다.

- 성장률은 매출로 표현하는 것이 좋다. (투자자들에게 잘 보여야하기 때문)

- 지역별 매출액 순위, 지점주 이름 순위가 있으면 좋고 이때 순위는 절대값으로하고 성장률까지 보여주는 것이 좋다.

 

⭐ 임원은 순이익, 점주는 매출에 집중을 한다. (COST를 줄일 수 있는 것은 임원이기 때문)

1.3 팀별 과제 솔루션

📢  요즘 우리가 얼마나 하고 있는지 정리해서 오세요.

현재 재무 상황, 절대적 상대적 숫자 비교, 시장에서의 입지(점유율)

** 시장에서의 입지(점유율)

- 통계청에 요청, 뉴스 기사, 방문자 수 트랙킹 사이트를 통해 알 수 있다.

 

재무 상황 차원 숫자 비교 시장에서의 입지
Sales Region 마켓의 총 GMV
Profit MoM/YoY 경쟁사와의 간극 - 절대적 상대적
투자 대비 효율이 떨어지는 품목 카테고리    

- 매출이 떨어졌으면 시장이 불경기인지, 시장에 새로운 것이 발명됐는지, 나만 or 시장이 줄었는지 확인해야 한다.

 

📢  저희 매장이 얼마나 실적을 내고 있는지 손쉽게 보고 싶어요.

절대적 상대적 숫자 비교, 매개변수 필터, 세부 카테고리 파고들기 (6개 정도)

 

절대적 상대적 숫자 비교 매개변수 필터
Sales Region
Profit 세부 카테고리, 범주
Order ID당 벌어들이는 Median 매출 및 순이익 단골 고객
100%는 정확히 무엇인가?  

- 충성 고객 %, 패턴을 리스트로 알려주면 좋다.

 

✅ MECE

- Mutually Exclusive Collectively Exhaustive

- 상호 중복과 누락이 없이 전체 정보를 포함해야 한다는 논리적 개념

- 항상 변수가 있어 맞추기 어렵지만 한번 더 생각해서 대시보드를 MECE에 맞게 만들어야 한다.

** 로지컬 씽킹 추천

 

1) 자판기 상품 관리

- 캔음료 VS 캔음료가 아닌것 (O)

- 아이폰 VS 갤럭시 (X - LG가 있음)

 

2) 신제품 론칭

- 시장의 관점, 경쟁사의 관점(몇 개인지도 중요함), 유통채널의 관점, 자사의 관점(얻을 수 있는 것 예측)

 


2. 태블로 실습

2.1 매개변수

✅ 차원 매개변수

 

1) 매개변수 만들기 (껍데기 만들기)

- 매개변수는 차원을 확인할 수 있는 것

- 이름 제대로 알아볼 수 있게, 최대한 영어로, 날짜가 아닌 이상 문자열로 설정

- 매개 변수 만들기 매개 변수 표시

- 허용 가능한 값 목록은 연결고리를 만들어주는 것이다. 표시 형식이 우리가 보는 이름

 

2) 계산된 필드 만들기 (알맹이 채우기)

- 필드 이름은 매개변수 이름과 유사하게 만들어주기

 

 

✅ 측정값 매개변수

 

1) 매개변수 만들기 (껍데기 만들기)

 

2) 계산된 필드 만들기 (알맹이 채우기)

- 측정값 연결고리를 바꾸면 됨

 

2.2 필터 만들기

- 필터도 우선순위가 있다.

- 와일드카드 : 와일드카드는 문자열에서 쓰인다. 그러나 자동호된 대시보드가 좋고 오류와 실수를 일으킬 확률이 높기 때문에 추천하지 않는다.

- 조건 : 필드 기준은 매뉴얼화 시켜야 하지만 수식 기준은 자동화시킬 수 있다. 

- 상위 : 필드 기준이 좋고 자동화시킬 수 있다.

 

2.3 CONTEXT 필터 만들기

- 필터 컨텍스트에 추가

* 공부 : 뭐가 달라지는지 시도해보기

2.4 동작 다루기

- 동작은 시트에서 설정하여 적용은 대시보드에서 한다. (업데이트하면 대시보드에서 된다.)

- 시트끼리 엮이는 것이기 때문에 이름을 잘 지정하는 것이 중요하다.

- 워크시트 - 동작 - 동작 추가 - 필터 / 하이라이트

 

✅ 필터 동작 추가

- 보여주고 싶은 대시보드에서 동작을 구현해야 한다.

- 원본 시트 / 대상 시트 하나씩 선택해야 쌍방으로 영향을 주지 않는다.

 

✅ 하이라이트 동작 추가

 

 


3. 팀 별 과제

💁 현재 문제를 개선할 방법이 없을까요? 좀 더 효율적으로 서비스를 운영할 방안을 제시해 주세요.
⭐ 타겟 : Airbnb New York

 

📢 오늘의 과제

- 매개변수, 필터, 동작 사용하여 대시보드 만들기

- 최대한 MECE에 맞춰 제안서 작성하기

- 컨설턴트는 색 신경써서 화려하게 만들어야 한다. 대시보드에 회사 테마색이 들어가야 한다.

3.1 브레인스토밍

1) 데이터 선별 기준 (효율성이 떨어진다고 생각되는 경우의 수)

- 리뷰와 별점이 낮은 숙소

- 호스트 등록일에 비해 리뷰 수가 적은 숙소

- 이름만 바꿔 여러 개를 등록한 호스트

...

2) 선별한 데이터 (효율성을 높이는 숙소)

- 리뷰 수

- 평점

- 가격

...

3) 데이터 전처리가 필요한 경우

- zipcode로 지역을 확인했을 때 뉴욕이 아닌 데이터 제거

- 리뷰 ≥ 1인데 평점이 null인 경우 제거

- 리뷰 = 0인데 평점이 null인 경우 0으로 대체

- 평점 이상치 제거

...

3.2 청사진 그리기

3.3 대시보드 만들기 (1일차)

3.4 제안서 작성하기

Airbnb의 고객 관리를 효율적으로 할 수 있는 개선 방안을 제안하고자 한다.

 

 목표

- 충성 고객을 위주로 숙소를 관리하자

✔ 제안 개선 방안

- 전체 매출의 상위 20%를 차지하는 호스트에게 베네핏을 제공하자

✔ 기대 효과

- 매출이 높은 호스트를을 집중 관리함으로써 해당 호스트들의 매출을 유지 및 증대시켜 효율적인 수익 관리를 가능케 함

 

1. 지역 별 고객 층 설정

- 지역 별 특성 차이를 고려하여 지역 별로 구분하여 현황을 파악하고자 한다.

 

2. Total Sales

- 파레토 법칙에 의해 전체 매출(리뷰수가격)의 상위 20%에 해당하는 호스트들을 선정한다. 이때, 필터로 기준 %를 조정하여 퍼센트 별 호스트를 변경할 수 있다.

* 파레토 법칙 : 전체 결과의 80%가 전체 원인의 20%에서 일어나는 현상

 

3. 세부 차트

- 위에서 선정된 호스트들의 현황을 파악할 수 있는 세부 차트를 만들었다.

 

1) Price By Room Type

  • Room Type 별로 가격(Price)이 높은 호스트 TOP 5를 나타내었다.
  • Room Type은 해당 그래프 상단에 있는 필터를 클릭하면 타입 별로 확인할 수 있다.

 

2) Longest Host

  • 가장 계약 기간이 오래된 호스트 TOP 5를 나타내었다.
  • 오랫동안 Airbnb를 사용한 호스트이기에 집중 관리를 하기에 적합하다고 판단하였다.
  • 계약 기간 : (현재 날짜-계약 날짜)를 월로 환산

 

3) Monthly Review

  • 1달 기준 리뷰 수가 높은 호스트 TOP 5를 나타내었다.
  • Airbnb 운영 기간이 다르기 때문에 1달 기준 리뷰 수를 계산하였다.
  • 리뷰 수(1달) : (리뷰수/계약 기간(월))

 


회고

오늘 두 번째 과제는 어제와 달리 너무 힘들었다.. 어제는 성과를 나타내는 KPI가 어느 정도 정해져 있어서 무엇을 나타내야할 지 고민하는 것이 비교적 수월했는데, 오늘 과제는 대시보드에 어떤 정보를 담아야할지 도무지 감이 잡히지 않았다. '데이터 시각화 문제 개선 및 서비스를 효율적으로 운영할 방안 도출'의 연결고리가 이해하기 어려웠고, 큰 그림이 그려지지 않았다. 그래서 문제를 정의하는 데 정말 많은 시간을 소모하여 태블로를 거의 만지지 않았다는 점이 아쉽다. 😢 앞으로는 빠르게 의사결정을 하고 다양하게 그래프를 그려보며 의견을 개선해 나가는 등 팀 과제 수행 방식을 조금 바꾸어 보자고 제안해 볼 예정이닷!